Android

wifi direct (p2p) 정리

Machine_웅 2024. 2. 23. 10:13
728x90
반응형

wifi direct를 사용할 일이 있어서 알게 된것들 사용법 등을 정리.

 

1. Wifi Direct란?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없어도 장치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와이파이 표준이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인증 프로그램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개발하고 관리한다. 

 

기존에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선공유기. 즉 엑세스포인트(AP)가 있어야 했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TV로 전송하려면 AP를 통해서만 가능했다.

하지만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애드훅(ad-hoc)이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액세스포인트(AP)를 없이도 직접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Ad hoc 이란?

와이파이 다이렉트란 와이파이 기술의 새 버전으로 가장 큰 특징은 기기간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핫스팟, 라우터, AP가 없이도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설치된 기기만 있다면

기기끼리 서로 통신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Ad-Hoc 네트워크는 고정된 유선망을 가지지 않고 이동호스트(Mobile Host)로만 이루어져 통신되는 망이다.

따라서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렵거나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에 적합하며

Ad-Hoc 네트워크에서는 호스트의 이동에 제약이 없고 유선망 과 기지국(Base Station)이 필요 없으므로

빠른 망 구성 과 저렴한 비용의 장점이 있다.

 

정확히 검증되고 확인 된 바는 아니지만

삼성 갤럭시 휴대폰에 있는 Quick Share 기능이 이걸 이용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2. 사용 주파수 대역

2.4ghz 와 5ghz 대를 사용한다 .사용 경험으로는 기기가 5ghz일 때는 5745 대의 주파수를 사용했고기기가 wifi6 모듈이 들어가 있는경우 5920 ~ 6100 대의 주파수를 호핑 하면서 사용했다.물론 통신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두기기 모두 2400대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Android OS나, wifi 칩셋에서 자동으로 주파수를 세팅해주는 것으로 추측.

 

*테스트 기기 s21, A53 s32+

* wifi6 지원 스마트폰 정보

https://www.techrankup.com/ko/smartphones-with-wifi-6/

 

WiFi 6 지원 스마트 폰-모든 최신 전화 목록

WiFi 6 (802.11 ax)가 장착 된 최신 전화 목록.

www.techrankup.com

 

* wifi 별 사용 주파수 대역 정보

https://www.sqimway.com/wifi_band.php

 

WiFi channel frequency

# Home (current) LTE UMTS GSM CDMA-2000 NR WiFi (current) Export Store Technote Forum Unlicensed wireless Channels Spectrum Within each country, Telecom companies pay a state fee for the licensed channels, whereas the use of unlicensed wireless is free to

www.sqimway.com

 

3. Android wifi direct (p2p) 사용중 이슈 

WifiP2pConfig.Builder

이걸 이용해서 원하는 주파수 대역으로 만들고 싶었다.

정확히 말하면, 주파수를 6ghz 대에서 고정해서 사용하고 싶었다.

setGroupOperatingFrequency

바로 connect 하지 않고  createGroup 를해서 Go가 된 이후

위 함수를 이용해서 채널이나, 주파수 영역을 직접 고정을 하려고 했으나.. 적용이 되지 않았음..

2.4 , 5 , Auto 만 적용이 가능....

 

* wifi aware에서도 주파수 영역을 고정하거나, 채널을 수동으로 조작하려 했으나 안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