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는 레이아웃을 가져와서 작업을 했다면
이번에는 기본적으로 View를 상속받은 다음에 직접 하나하나 그리는 방식이다.
직접 그리기 위해서는 onDraw를 사용한다. 그러면 직접 그리는 방식의 장점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레이아웃 파일을 이용하여 뷰를 가져오면 처리속도가 느리다.
그렇기 때문에 한 화면에 많은 뷰가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속도는 점점 느려진다.
클래스업(ClassUp)의 경우 수업 화면이 무한 가로 스크롤이 되는 구조인데,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수업을 20개 정도 넣으면 확연히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ViewSwitcher를 이용하고, 뷰를 옮길 때마다 매번 20개씩 다시 그려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하면 전체를 직접 onDraw로 그리는 방식을 선택했고 속도는 정말 말도 안되게 개선되었다.
어쨌든 조금 복잡한 레이아웃 구조라면 onDraw를 이용하여 그리는 방식을 추천한다.
class CustomView extends View {
public Custom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 ...
}
}
onDraw는 Canvas객체에 직접 하나씩 그리는 작업을 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글씨를 쓰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String str = "CustomView";
Paint p = new Paint();
// p에 대한 설정값.
canvas.drawText(str, x, y, p);
}
선들을 그리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Paint p = new Paint();
// p에 대한 설정값.
int linesIndex = ...; // 라인의 수
float[] lines = new float[라인의 수*4];
for(int i=0; i<linesIndex; i++) {
lines[i] = ...; // 시작의 x 위치
lines[i] = ...; // 시작의 y 위치
lines[i] = ...; // 종료의 x 위치
lines[i] = ...; // 종료의 y 위치
}
canvas.drawLines(mLines, 0, linesIndex, p);
}
사각형을 그리고 싶다면…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Paint p = new Paint();
// p에 대한 설정값.
Rect r = new Rect();
// r에 대한 설정값.
canvas.drawRect(r, p);
}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그릴 수 있다.
이미지도 그릴 수 있고 StaticLayout등과 같은 View를 만들고 draw를 사용하여 레이아웃도 그릴 수 있다.
그 외에 View를 상속받았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소드를 이용하여 원하는 나만의 뷰를 만들 수 있다.
조금 더 나은 개발을 위해서는 꼭 onDraw로 뷰를 직접 그리는 방식을 해보길 추천한다.
출처 : https://myksb1223.github.io/develop_diary/2019/03/27/CustomView-in-Android-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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