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d :
반드시 값이 입력 되어야 하는 필드. 입력되지 않을 경우 객체는uninitialized 로 판단되며
build 하려 할 경우RuntimeException 을 던지며, Parsing 하려 할 경우IOException 을 던진다.
이것을 제외하면 optional과 동일하다.
Required 키워드는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어떤 시점에서 Required 키워드로 정의된 필드를optional 로 변경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 경우 상당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바로, 해당message 의 필드가optional 로 변경된 상태에서 값이 정의되지 않고 전송될 경우, 예전 버전의reader 는 이 값이 없기 때문에 message 가 초기화되지 않았다고 판단, message 를drop 시켜버린다.(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가 없다.)
이런 점에서 실제로Google 의 몇몇 엔지니어들은required 필드를 아예 이용하지 않고 오직optional 과repeated 키워드만을 이용한다. 물론, 이런 방법이 보편적인 방법적인 방법은 아니다.
optional :
값이 설정되든 설정되지 않든 상관 없다. 설정되지 않을 경우에는default 값이 사용 된다.
default 값은proto 파일에서 명시할 수 있지만 명시하지 않을 경우numeric 타입은0, string 타입은 빈 값,
boolean 은false, message 는default 객체, 혹은 메시지의 prototype이 설정 된다.
[default = HOME];와 같은 형태로default 값을 설정 할 수 있다.
repeated :
repeated 로 선언된 필드는list 로 생성된다.(실제로 리스트와 동일하게 생각하면 된다.)
변형 형식을 위한 Protobuf Any 및 OneOf 필드
Protobuf(프로토콜 버퍼)는 둘 이상의 형식일 수 있는 값을 처리하기 위한 두 가지 간단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Any 형식은 알려진 모든 Protobuf 메시지 형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oneof 키워드를 사용하여 모든 메시지에서 필드 범위 중 하나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Any
Any 메시지 유형을 사용하면 .proto 정의 없이 메시지를 삽입된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y는 임의의 직렬화된 메시지를 bytes로 포함하며 메시지 유형과 관련해
전역적으로 고유한 식별자 역할을 하는 URL을 포함합니다.
Any 유형을 사용하려면 google/protobuf/any.proto를 가져와야 합니다.
syntax = "proto3";
import "google/protobuf/any.proto";
message Stock {
// Stock-specific data
}
message Currency {
// Currency-specific data
}
message ChangeNotification {
int32 id = 1;
google.protobuf.Any instrument = 2;
}
public void FormatChangeNotification(ChangeNotification change)
{
if (change.Instrument.Is(Stock.Descriptor))
{
FormatStock(change.Instrument.Unpack<Stock>());
}
else if (change.Instrument.Is(Currency.Descriptor))
{
FormatCurrency(change.Instrument.Unpack<Currency>());
}
else
{
throw new ArgumentException("Unknown instrument type");
}
}
Protobuf의 내부 리플렉션 코드는 생성된 각 형식의 Descriptor 정적 필드를 사용하여
Any 필드 형식을 확인합니다.
TryUnpack<T> 메서드도 있지만 실패하더라도 초기화되지 않은 T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앞에서 설명한 대로 I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Oneof ( 여러개중의 하나 )
여러 필드가 있는 메시지가 있고, 동시에 최대 한 개의 필드가 설정되는 경우
이 중 하나를 사용하여 이 동작을 적용하고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언어에 따라 특수 case() 또는 WhichOneof() 메서드를 사용하여 설정된 값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of 집합 내의 필드는 전체 메시지 선언에서 고유한 필드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message Stock {
// Stock-specific data
}
message Currency {
// Currency-specific data
}
message ChangeNotification {
int32 id = 1;
oneof instrument {
Stock stock = 2;
Currency currency = 3;
}
}
public void FormatChangeNotification(ChangeNotification change)
{
switch (change.InstrumentCase)
{
case ChangeNotification.InstrumentOneofCase.None:
return;
case ChangeNotification.InstrumentOneofCase.Stock:
FormatStock(change.Stock);
break;
case ChangeNotification.InstrumentOneofCase.Currency:
FormatCurrency(change.Currency);
break;
default:
throw new ArgumentException("Unknown instrument type");
}
}
oneof 집합의 일부인 필드를 설정하면 집합의 다른 필드가 자동으로 지워집니다.
repeated는 oneof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반복 필드 또는 oneof 설정을 사용하여 중첩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tocol Buffer 사용법 - 컴파일링 (0) | 2023.02.09 |
---|---|
스크랩 ) 동기? 비동기? 블록? 논블록? IOCP (0) | 2023.01.06 |
Protocol Buffer 사용 (0) | 2022.12.22 |
Android Protocl Buffers ver.3 사용하기 proto3 (0) | 2022.12.21 |
네트워크 - 버퍼, 버퍼링, 캡슐화 ,큐 (0) | 2022.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