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Sent Events (SSE)와 WebSockets는 실시간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두 가지 기술입니다.
각 기술의 특징, 장점, 단점, 그리고 사용 사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 Server-Sent Events (SSE)
**특징:**
- HTTP 기반의 단방향 통신.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을 시작하고, 서버는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 전송.
- HTML5 표준의 일부.
**장점:**
- 구현이 비교적 간단하고, 기존 HTTP 인프라와 잘 통합됨.
- 브라우저에서 기본 지원 (추가 라이브러리 필요 없음).
- 자동 재연결 및 연결 손실시 이벤트 제공.
- 헤더 설정을 통해 캐시 및 프록시와 호환 가능.
**단점:**
- 단방향 통신만 가능 (서버 -> 클라이언트).
- 텍스트 데이터만 전송 가능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 어려움).
- 낮은 수준의 제어 가능성.
**사용 사례:**
- 주식 시세 업데이트.
- 뉴스 피드.
- 소셜 미디어 업데이트.
- 스포츠 점수 알림.
### WebSockets
**특징:**
- 양방향 통신 지원.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지속적인 연결 유지.
- 텍스트 및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 가능.
- TCP 기반의 독립적인 프로토콜.
**장점:**
- 양방향 통신 가능 (실시간 상호작용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헤더 오버헤드가 적음).
-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전송 가능 (텍스트, 바이너리).
**단점:**
- 구현이 상대적으로 복잡.
- 기존 HTTP 인프라와의 호환성 문제 (프록시, 로드 밸런서 등).
-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 (오래된 브라우저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음).
**사용 사례:**
- 채팅 애플리케이션.
- 온라인 게임.
- 실시간 협업 도구 (문서 편집 등).
- IoT 기기 통신.
### 요약 비교
| 특성 | SSE | WebSockets |
|---------------------|-------------------------------------------|----------------------------------------|
| 통신 방식 | 단방향 (서버 -> 클라이언트) | 양방향 (서버 <-> 클라이언트)|
| 데이터 전송 | 텍스트 | 텍스트 및 바이너리 |
| 프로토콜 | HTTP 기반 | 독립적인 TCP 기반 |
| 표준 지원 | HTML5 표준 | 별도의 프로토콜 |
| 브라우저 지원 | 대부분의 현대 브라우저 | 대부분의 현대 브라우저 |
| 구현 복잡도 | 낮음 | 높음 |
| 사용 사례 | 주식 시세, 뉴스 피드 | 채팅, 온라인 게임 |
각 기술의 특성과 사용 사례를 고려하여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SE는 단방향으로 실시간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데 적합하며, WebSockets는 양방향 통신이 필요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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