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의 편집기로 다양한 platform이 존재하지만, 최근에는 Visual Studio Code가 가벼워 많이 활용되고 있다.
Python을 Visual Studio Code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설치 및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1. Python 설치
2. Visual Studio Code 설치
3. Visual Studio Code 에 Python Extension 설치
4. 작업 환경 설정
5. Hello World 실행
1. Python 설치
Python을 설치하기 위해서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Download -> Window 탭에 들어가보자.
Stable Releases가 안전하다는 뜻이고 64 bit로 설치해 주기 위해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를 다운 받아 설치한다.
각 메뉴 설명
Install Now: 자동 설치
Customize installation:사용자 지정 설치
Install launcher for all users (recommended):모든 사용자가 파이썬을 사용하도록 설치할지 여부
Add Python 3.8 to PATH: cmd 창에서 어느 폴더에서 든지 파이썬 명령어를 실행하게 해줌 (환경 변수 추가)
두개의 Check box( Install launcher for all users (recommended), Add Python 3.8 to PATH)모두 체크하는 것을 권장!
그리고 "Customize installation" 를 클릭하여 설치하자
대부분의 경우는 다 필요하니깐 그대로 두고 (or 모두 선택하고) Next를 누르자.
Add Python to environment variables 과 Precompile standard library는 추가로 체크해 주자. 그리고 Customize install location (설치폴더)가 길게 적혀 있을텐데 찾기 쉽게 바꾸는 것을 추천!
Install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하자.
Python 설치 완료!
2. Visual Studio Code 설치
Visual Studio Code를 다운 받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에 들어간다.
https://code.visualstudio.com/
위의 그림의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VSCodeUserSetup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한다.
설치 중에 "Code(으)로 열기" 작업을 Windows 탐색기 파일의 상황에 맞는 메뉴에 추가 항목이 있는데,
체크해 두면 코드 파일이 Visual Studio code가 연결되어 편리하니 체크 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 버튼을 열심히 눌러주면 설치가 완료되어 있다.
3. Visual Studio Code 에 Python Extension 설치
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하고 왼쪽에 Extensions을 누름.
Python옆에 조그마하게 보이는 Install을 눌러서 Python Extension 설치!
(VS code 버전에 따라 Reload 버튼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Reload 버튼을 꼭 눌러준다.)
4. 작업 환경 설정
Python project를 저장할 폴더를 새로 생성해준다.
Open Folder를 눌러 새로 만든 폴더를 선택해준다.
5. Hello World 실행
New file을 누르고,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한다. 지금은 "helloworld.py" 파일을 만듬.
그리고, 확장자 py가 python 용 코드 파일 확장자임.
오른쪽 아래에 보면 여러 메세지가 뜰 텐데, 그 중에 Linter pylint is not installed. 라는 메세지가 뜬다면 Install을 눌러 주면 좋다. (정적분석 도구라고 디버깅을 하지 않고 코드 오류를 찾아준다.)
그러면 아래에 TERMINAL 창이 열리가 설치 작업이 수행된다.
가장 간단한 코드인 print("Hello World")를 입력하자.
이제 실행을 해야 되는데,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실행 및 디버깅을 위한 configuration file을 만들어 줘야한다. 반 자동을 만들어 주는데 먼저 왼쪽에 Run 을 누른다. 단축키 Ctrl+Shift+D을 써도 된다.
창이 바뀌면 create a launch.json file을 누른다.
그럼 다양한 debug configuation이 나오는데, 나 같은 초보는 Python File debug the currently active Python file 을 누르면 된다.
그림 아래 그림 처럼 launch.json 파일 생성된 것을 알수있다. 나중에 필요하다면 Add Configuation을 통해 코드를 추가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행을 해야 되는데 오른쪽 위에 RUN 옆의 버튼을 누르거나 F5를 누르면 실행이 되야 되는데,,
해보면 오류가 뜬다. (TERMINAL에 보면 SyntaxError: invalid syntax 라고 떠있다.)
이건 아주 간단한 이유로 안되는 건데, 우리가 실행할 파일이 launch.json이 아니라 helloworld.py이기 때문이다.
helloworld.py로 탭을 옮겨 F5를 누르면 잘 실행된다.
환경설정 끝!.
그리고 Visual Studio Code에서 Python을 쓸려고 하면 extension 중에 Python for VSCode를 설치하면 편하다고 하니 (앞에서 본 pylint가 포함되어 있다) 꼭 설치해서 쓰길 바란다.
출처 : https://rswm-ju.tistory.com/2
'Python > 파이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W3School 파이썬 기초 2 : 데이터 타입 (0) | 2024.12.24 |
---|---|
W3School 파이썬 기초 1 : print, 변수, 주석, 컬랙션 언패킹 (0) | 202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