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윈도우 10에서 포트 열기

Machine_웅 2018. 5. 28. 14:49
728x90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10의 설정 앱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메뉴나 제어판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윈도우 방화벽 설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컴퓨터의 OS는 데이터를 외부와 주고 받기 위해 port('포트'라고 읽습니다)를 사용합니다.
포트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숫자로 된 코드를 이야기합니다.
보통은 인터넷의 IP 주소와 함께 표기하지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포트는 파일전송(FTP)을 위한 21번 포트,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80번 포트 등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teachertri.tistory.com:80 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http://teachertri.tistory.com 으로 인식합니다.
80포트가 defaul('디폴트'라고 읽습니다), 즉 기본 포트이기 때문에 적어주지 않아도 되는 거죠.
이렇게 접속이 가능한 것은 이 80번 포트가 '열려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막혀 있는 포트를 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막혀있는 포트를 열기 위해서는 방화벽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데요.
방화벽은 바깥 쪽에 아무리 심하게 불이 났더라도 안으로 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힌 강력한 벽을 말하는데요.
IT에서 방화벽은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게 내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는 벽을 말합니다.
윈도우에서는 이 방화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Windows 방화벽'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방화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지금 초록색으로 보이는 것은 트리 선생님의 컴퓨터가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뜻이지요.
이 메뉴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윈도우10의 제어판을 실행해야 합니다.(참고. 윈도우10 제어판 실행하기 강의)

제어판의 초기 메뉴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지요.

여기서 Windows 방화벽이라는 메뉴가 있죠?
Windows 방화벽을 선택하면 위에서 보였던 Windows 방화벽 메뉴가 나타납니다.

자, 그러면 이제 방화벽에서 특정 포트를 한번 열어볼까요?
제어판의 Windows 방화벽 화면에서 왼쪽 메뉴의 '고급 설정'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의 인바운드 규칙을 누르면 나타나는 오른쪽 메뉴에서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규칙의 종류를 두는데,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특정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것을 차단이나 허용설정할 수 있고, 포트를 선택하면 위에서 설명한 포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트 열기가 주제니깐 포트로 선택해 줘 볼까요?

TCP냐 UDP냐를 선택하는 문제는 좀 설명하기 어려우므로 나중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금은 TCP로 선택할께요.
그리고 특정 로컬 포트: 80으로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선택한 이 포트를 허용할 지, 차단할 지, 보안 연결만 허용할 지 결정합니다.
지금은 포트를 여는(open) 것이니깐 '연결 허용'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도메인이냐, 개인이냐, 공용이냐 등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일단 전체를 모두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정한 규칙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러분이 기억하기 좋은 이름으로 정해주면 됩니다.

마침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방금 입력한 이름으로 규칙이 완성되어 목록에 나타납니다.

이렇게 규칙을 추가하면 포트가 열렸습니다.
외부에서 내 컴퓨터의 80포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개인 PC의 경우 이 포트 설정은 보안 이슈가 있을 때 포트 차단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가까이로는 5월 중순에 있었던 랜섬웨어 대란(윈도우 랜섬웨어 예방요령 공지)에서도 139번 포트와 443번 포트를 막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큰 그림에서 봤을 때 외부에서 내 PC로 접근하는 길을 열고 닫는 방법을 이 방화벽을 통해 설정할 수 있는 거죠.

 

 

 

 

출처 : http://teachertri.tistory.com/51

728x90
반응형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FCM과 GCM 차이  (0) 2018.06.06
크로키에서 node.js를 쓰는 이유  (0) 2018.06.04
안드로이드 녹스로 연결하기  (0) 2018.05.28
2017 트렌드  (0) 2018.05.22
쿠키와 세션  (0) 2018.03.28